년 이후

애머스트 칼리지

  • 작성자 등록자 관리자
  • 등록일 등록일 22-04-11
  • 조회 조회수 767

1. 개요[편집]

Amherst College

총 재학생 수가 전 학년 통틀어 1800명, 한 학년이 450명 가량인 소규모 대학이다. 비록 크기는 작지만, 미국에서 입결로는 최상위권 명문대학이다. 심지어 하버드 대학교를 붙었는데 애머스트에 가는 경우도 있을 정도. 종합대학교(university)와 달리, 대학원이 설치되지 않은 학부 중심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 LAC)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들이 학부생들을 직접 강의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종합대학교와는 다른 교육을 받고 싶은 학생들이 많이 선호한다.

매년 졸업생의 80~90% 가량이 대학원에 진학하며, 대부분 로스쿨과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한다. 적은 학생 수에도 불구하고 미국 명문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배출대학들 가운데 상위 20위 이내에 올라있다.

또한 교수진을 제외하고도, 졸업생 가운데서 6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특히 역사와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은 미국 내에서도 상위권 학교들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매사추세츠 주에서도 교외에 해당하는 애머스트에 위치하였다.원래 비슷한 성격의 윌리엄스 칼리지가 캠퍼스를 이전하려고 마련한 부지인데, 이전하려다가 그냥 두 대학으로 분리되어 버렸다.

여러가지 혁신을 도입한 대학으로도 유명하다. 졸업생들중 성적 우수자에게 주는 Summa Cum Laude, Magna Cum Laude, Cum Laude 상을 최초로 도입한 곳이 애머스트이며, 듀이 십진 분류법도 애머스트 졸업생 멜빌 듀이가 애머스트 도서관에서 근무하다가 발명하였다.

2. 명성[편집]

워낙 소형 리버럴 아츠 칼리지(LAC)라서 순위에서 빠진 곳이 많지만, 미국 내의 LAC 순위에서는 윌리엄스 칼리지(Williams College)와 주거니 받거니 1위를 다투고, 전체 대학 순위를 소형 대학까지 다 합쳐서 꼽는 경우에도 항상 LAC 20위권 내에 들어간다.

순위와는 별도로 애머스트의 강점은 다양성이다. 대부분의 소형 대학들은 백인 귀족 자제들의 전유물 같은 느낌이 팍 오는데, 애머스트는 그 중의 예외이다. 소형 대학중에 부동의 양대산맥이고, 동부의 백인 집중 지역에 위치하였지만, 백인 학생 비율이 40% 가량밖에 안 된다. 대신 성적이 우수한데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라면, 인종이나 국적에 관계 없이 보조금이 펑펑 나온다. 미국 최초로 학자금 융자 대신, 가난한 학생에게는 학비와 경비 전액을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애머스트 캠퍼스는 인종과 문화의 전시장이라고 할 수 있고, 실제로 소득수준이 낮은 가정 출신 학생들도 상당히 많다.

3. 동문[편집]

4. 캠퍼스 주변환경[편집]

애머스트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매사추세츠 대학교의 본캠 격인 애머스트 캠퍼스가 나온다. 매사추세츠 대학교 캠퍼스들중에서 단연 최정상급이며, 컴퓨터공학에서 특히 강세를 보인다. 그리고, 차로 1시간 이내 거리에 상당한 명문 학교들이 많다. 미국 최상위 여자대학들인 마운트 홀리요크 칼리지,[2] 스미스 칼리지가 있고, 전공이 없이 학생이 스스로 전공을 만들어내는 별난 전통의 햄프셔 칼리지도 있다. 이 학교들은 모두 Five College Consortium 소속이기 때문에 수업을 서로서로 개방해서 같이 들을수 있다.

5. 기타[편집]

19세기 미국의 여류 시인 에밀리 디킨슨의 할아버지가 설립자들 중 하나였고, 이후에도 디킨슨 집안은 애머스트 칼리지와 깊은 관계를 맺어왔다. 그래서인지 애머스트 칼리지는 (비록 동문은 아니지만) 에밀리 디킨슨 관련 자료들을 다수 소장, 전시하고 있다.